유디치과 미아점(턱관절 질환의 치료법)

임상에서 접하는 턱관절 질환을 치료법은 크게 몇
가지로 요약됩니다.
첫번째는 근육의 염증에 의한 경우 입니다.
보통 사랑니 주위나 어금니 기타 이유로 개구근의 근육 주위의 염증입니다. 이럴 경우에도 개구장애가 올 수 있고 턱관절 질환과 잘 감별되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악관절 내장증에 기인하는 경우 입니다. 이것이 전형적인 턱관절 장애 입니다.
1기 : 입을 벌리거나 다물때 턱을 좌우로 움직일때 소리가 납니다. 항상 나는 것은 아니고 때때로 나타나지만 큰 동통은 없습니다.
2기~3기 : 2기는 입을 벌릴때 관절원판이 걸려 입이 잘 벌어지지 않으며 3기는 입을 크게 벌린 후 다물어지지 않기도 하며 대게 자고 나서 입이 안벌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4기~5기: 3기 증상이 한달 이상 나타나면 4기로 분류되며 턱에서 모래나 자갈 갈리는 소리가 납니다. 이런 증상이 심해질 경우 좌우 턱길이가 달라지며 안면비대칭이 생기기도 합니다.
1기와 2기의 경우는 한달정도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와 냉각 치료를 같이 합니다. 그리고 저출력 레이져 치료를 병행합니다.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스플린트 치료를 합니다. 스플린트는 턱을 정상적인 위치로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3기이상은 통상적인 물리치료와 스플린트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스플린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필요시 외과적 수술이 추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영역은
턱괸절 증상에 따라 손상된 뼈를 제거하거나 턱을 재건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이갈이와 이 악물기와 같은 나쁜 습관인 경우가 있으며 비슷하게 치과 치료를 받을때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입을 크게 벌려서 나타나는 염좌에 의한 턱관절 장애 입니다. 오히려 임상 에서는 이 경우를 굉장히 많이 접하게 됩니다.




저희 병원 에서는 환자분들에게 턱관절 장애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며 부담없는 PHL-15물리 치료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 기계는 생체 치료의 파장대를 갖고 있는 레이져 빛을 이용하여 세포내에 존재하는 에너지원의 공장 역할을 하는 미토콘드리아와 저장칭고 역할을 하는 ATP를 자극하는 턱관절 물리치료 장비입니다.
턱관절 장애 상처 부종 염증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고 부담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초기 2주 이상 위의 장비를 동반하여 물리 치료와 냉각 요법으로 치료에 들어갑니다. 증상이 많이 호전되며 더 치료가 필요시 환자분과 상의 후 스플린트 치료로 들어가게 됩니다.
악관절 과두가 흡수되어 있거나 심도 깊은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상급 병원으로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