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진료에 관한 글

유디치과 미아점(최근 수면 마취 수술증례)

서리풀 김박사 2024. 1. 17. 16:54

유디치과 미아점에서는 환자분들을 위하여 의식하 진정법의 대표적인 약물인 미다졸람을 이용하여 수면 마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년동안 350여건 이상 안전하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초창기 이 마취법을 들여온 계기는 아주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전악 수술이나 상악동 거상술 같은 힘든 수술을 위하여 이 방법으로 진행해 왔지만 요즘은 오히려 어르신들이 좀 힘들더라도 그냥 수면 마취없이 받기를 원하시고 젊은 환자분들 대략 40대 이하의 분들의 간단한 발치후 임플란트나 단순 사랑니 발치의 경우에 강하게 수면 마취을 요구하는 증례가 늘어났습니다.
 
일전에도 제가 설명 드렸듯 우리 병원에서 하루동안 가능한 수면 수술은 4건인데 지난주 금요일은 종일 있는 수면 수술이 대부분 간단 발치 및 치주 발치후에 임플란트 식립과 같은 정말 통상적인 진료의 범위로 많이 확대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새해들어 약 보름동안 수면 임플란트 식립 10건 및 기타 발치만으로도 10건의 수면마취 수술이 있었지만 3개의 증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순한 치료였고 시간도 20분이 넘어가지 않는 증례였습니다. 

 

(1) 첫번째 증례입니다. 

 

 왼쪽 아래 어금니가 많이 흔들리는 것을 주소로 내원하신 40대 초반의 여성환자분이시고 수면으로 아래치아 발치후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해 드렸습니다. 시간은 약 15분 소요되었으며 아래 하방주행하는 신경을 고려하여 비교적 짧은 임플란트로 식립하였습니다. 

 

(2) 두번째 증례입니다. 

 

 20대 중반의 젊은 남성 환자분으로 사랑니 발치를 원하는 분이셨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사랑니 발치지만 환자분 원하셔서 수면으로 발치해 드렸습니다. 

 

(3)세번째 증례입니다. 

 

오른쪽 아래 치아의 염증이 심했습니다. CT를 찍어서 확인시켜 드렸고 발치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크셔서 수면마취를 제안해 드렸고 안정적인 진료를 위해서 수면으로 진행해 드렸습니다. 발치부위가 너무 커서 임플란트를 바로 심지는 않았고 약 2달 후에 임플란트를 심을 예정입니다. 

 

(4) 네번째 증례입니다. 

 

왼쪽 어금니가 많이 붓고 흔들리는 주소로 내원하였습니다. 단순히 발치만 하면 되지만 20대 후반의 여성 환자분이셨는데 너무 많은 긴장을 하셔서 수면 마취 제안을 드렸고 수락하셨습니다. 너무나 파괴적으로 골소실이 있던 분이라 발치한 치아는 자가치아뼈를 만들기 위해 보내졌고 향 후 2달후 골이식 동반하여 식립할 계획입니다. 

 

(5) 다섯번재 증례

 

환자분은 40대 초반의 여성 환자분으로 오른쪽 아래 어금니가 아무리 신경치료해도 아프셔서 발치로 진단되었습니다. 아프신게 너무 힘들고 마취가 잘 안된다는 두려움이 있으셔서 수면으로 안내해 드렸고 15분간의 짦은 시간에 발치와 임플란트 식립 골이식까지 같이 진해한 경우입니다. 

 
 

저는 여기서 두가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첫번째가 평상시 치료에 두려움이 있는 환자분들이 차일피일 미루어 오시다가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검색으로 저희 병원의 수면 마취수술을 확인하고 진행해서 환자수가 증가한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생각하는 점은 무서워서 치료하지 못했던 치아들을 수면마취의 도움으로 진료할 수 있어서 향후에 있을 더 큰 치료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라고 생각됩니다. 언뜻 치과치료에 대한 두려움으로 수면치료를 하시지만 어느정도 치료에 노출되고 나면 나머지는 수면으로 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위에서 보셨던 본원의 이틀간의 수면마취 증례에서 보듯 치과에서 이루어지는 아주 어렵지 않은 진료도 수면마취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 두려움이 너무 크신 환자분이시거나 혹은 마취가 너무 두려운 분은 이 방법은 진료의 접근에 많은 도움을 주는 확실한 방법중 하나라고 자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