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진료에 관한 글

유디치과 미아점(미백에 관하여)

서리풀 김박사 2024. 1. 29. 15:50

 저희 유디치과 미아점은 임플란트를 주로 하는 병원이라 젊은 환자분이 다른 병원보다는 아주 많은 편은 아니지만 병원 뒤쪽으로 주택가와 성신여대가 주위에 있고 인터넷으로 검색의 영향으로 생각보다는 젊은 환자분들이 내원이 많은 편입니다.

대부분 사랑니 발치와  같은 치료가 주를 이루지만 주기적으로 내원하시는 경우가 치아 미백에 관한 경우입니다. 아무래도 젊은 여성 환자분들이 많이들 문의해 주십니다. 
 
 
*강력미백

다양한 농도의 과산화수소겔(15%-38%)+과산화요소겔(16%-35%)를 도포 후 활성 광원으로  촉매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아무래도 약재의 농도가 강하여서 시림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약재의 침투력을증가 시키기 위해서 치면세마를 미리 시행합니다.

치은 보호제를 치아는 약 0.5mm 치은은 약 2-3mm로 보호하고 강력미백제를 사용하여 치아표면에 도포하고  광중합기를 이용하여 치료의 효과를 활성화 시킵니다.

 
광중합이 끝나면 커튼으로 미백제를 제거하고  충분한 물로 세척합니다.

미백전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저희 병원에서 사용하는 강력 미백제 입니다.
치은 주위에 보호제로 주위를 막고 약제를 넣는 사진입니다.
석션을 통하여 침을 흡수하는 모습입니다. 타액의 조절이 핵심입니다.
광중합기를 이용하여 미백을 시행하는 모습입니다.
미백후의 모습입니다. 굉장히 밝아진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자가 미백

투명교정장치에 10% 과산화요소를 주입해 장치를 장착함으로써  미백이 되는 치료 술식으로 환자가 직접 장치를 이용하여  치료 하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서 환자를 미리 교육 시켜야 합니다.
미백장치는 정교한 인상을 통하여 만들어지며 미백장치를 환자에 장착시 불편감은 없는지
장치 테두리가 날카롭지 않은지 장착 훈련을 시범 보이며 거울을 통해서 의료진은 충분히 훈련시킵니다.

미백은 치아의 표면에서부터 작용하기 때문에 깨끗히 잇솔질을 시행합니다. 미백장치의  순측에 한 치아당 2-3방울의 미백제를  주입 장착합니다.

장치 밖으로 나온 미백제는 면봉으로 닦아줍니다. 매일 2시간씩 착용하게 하며  치아가 시릴경우 격일로 조정합니다.

자가미백 초기에는 다소 불규칙하게 미백된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치료를 계속 할 경우 균일하게 미백이 됩니다.

장치는  물로 세척하여  미백장치 보관함에 넣어 보관하며 미백용 겔은  차고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

저희 병원에서 사용하는 미백용 겔입니다.
환자분들에게 미백용겔과 장치를 보여주고 설명해 드립니다.
지금처럼 틀니를 보관하는 케이스에 보관합니다.
사용설명서 입니다.

 유디치과 미아점에서는 일반적으로 자가미백을 주로 권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자분의 잇몸에 자극이 덜하고 불편감이 그리 크지 않아서 입니다.
 

하지만 착색의 정도가 심하고 빠른 미백을 원하는 경우 강력미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 시행하며 나이가 조금 있으신 분들은 치아가 약한 경우가 많아서 일반적으로 강력백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미백은 두가지가 절충되었을때 강한 효과가 나타나며 병원에서 진단후 세부적으로 상담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