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진료에 관한 글

유디치과 미아점(상악 전악 즉시 부하 증례를 마무리하며)

서리풀 김박사 2023. 12. 7. 12:16

 

2023년 8월 7일 초진 사진입니다.

 
상악 즉시 부하증례가 최종 보철물로 오늘 마무리 된 환자분이십니다.

연세는 1946년생이시니 70대 후반의 어르신으로 신환 초진시 몇일간 너무 많은 고민을 하셨던 환자분이셨습니다. 지금 이렇게 큰 치료를 하는게 의미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하셨고 상담을 오랜시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첫 수술 날짜가 잡혔을때 많은 고민으로 취소 후 다시 수술하실 정도인 환자분이셨습니다.

제가 처음 권해 드린 치료 계획은 아래쪽 치주염에 이환된 치아를 발치하고  하악을 즉시부하하는 경우였는데 아버님께서는 꼭 상악을 먼저 하고 싶다고 말씀하셔서 위쪽을 먼저 진행해 드렸습니다.

사실 상악의 즉시 부하는 굉장히 공격적인 진료 형태입니다. 제가 약 40000개의 임플란트를 심었지만 즉시 부하의 대부분은 하악에 국한되어 있고 상악도 전치부 위주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버님이 대합하는 아래쪽이 틀니라 교합력이 낮고 골질과 량이 좋으셔서 즉시 부하로 계획을 잡았습니다. 비용은 8개의 비용만 받고 실패를 고려하여 2개정도를 더심은 증례입니다. 하지만 10개 모두의 임플란트가 골유착이 잘 진행되어서 모두다 치아를 올려드렸습니다. 
 
 
 

20203년 8월 11일 수술 직후의 사진입니다.
2023년 8월 19일 수술 일주일 후 임시치아가 들어간 모습입니다.
임시치아가 들어간 당일의 모습입니다.
임시 치아의교합면입니다.

 
 
오랜 기간 숙려끝에 진료를 시작하셨지만 위의 경우처럼 일주일만에 평생숙원이셨던 치아가 생기시자 너무 좋아 하셨습니다. 굉장히 치료에 적극적이셨고 잘 따라와 주셔서 오늘 최종 보철물 까지 잘 마무리 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아버님이 빨리 아래 치아를 하시자고 말씀하셨지만 저는 우선 위의 치료가 끝나고 진행 하자고 말씀드렸고 다음주에 바로 하악 수면 마취후 전악 수술에 들어갑니다.

하악도 잘 마무리 해드리기 위해 본원은 최선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 2023년 12월 7일 최종 완성 방사선 사진 입니다.

 

웃으시는 모습이 밝아보이십니다.